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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시리즈] 【003 생산관리 개론】 생산관리의 종류


생산관리의 종류

생산관리는 크게 ①예측 생산 ②수주 생산 2가지로 나눈다. 이것은 제품 수주 특성에 따른 업무 프로세스의 설계가 중요하다.

 

목적 : 경영 목적의 실현

키워드 : 예측 생산, 수주 생산

 

 

 

수주 생산과 예측 생산

    생산은 수주의 여부에 따라 수주생산과 예측생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주생산은 수주를 할 때마다 생산하여 완성품을 즉시 납품하므로 제품재고는 갖지 않는다.

    예측생산은 불특정 다수의 수요를 예측하고 생산하여, 제품재고를 갖고 주문에 대응하는 생산형태이다. 수주할 때마다 가지고 있는 재고로 납품한다.

 

    제품사양으로 보면, 수주생산품은 맞춤형, 예측생산품은 표준품으로 구별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최종 제품의 척도이다. 맞춤형 제품이라도 구성부품과 재료 등의 단계에서 다른 제품에도 적용되는 공통화를 할 수 있다면 그 제품은 예측 생산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수주생산의 적용 업종으로는 조선, 공장, 주택, 공작기계 등 개별 사양의 각종 부품 등이 꼽힌다. 또 예측생산의 경우는 자동차, 운송기기, 전기, 식품 등 소비재와 생산재중에서도 철강, 석유화학 등 양산품이 적용된다.

 

    예측 생산에서는 “제품 재고를 얼마나 잘 갖고 있는가?”,  “제품 재고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포인트가 된다. 그런 의미에서 예측생산의 생산관리는 “재고관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재고의 운영방식을 중심으로 수요예측, 신제품 출시관리, 생산계획, 지시, 진도관리 등 각 기능을 잘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수주 생산에서는 수주전에 고객과의 견적절차가 이루어지고, 이후 정식 수주를 받아 작업 지시와 부품 수배, 제작번호에 따른 생산진도가 관리된다.

 

 

※ 원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production/sbekarazu003.html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  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chief consultant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22-9944  /  jmackorea@jm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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