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사업ㆍ서비스] SCM, 리드 타임 단축 및 재고 감축

SCM, 리드 타임 단축 및 재고 감축

 

 

– SCM에 의한 리드 타임과 재고 삭감에 대한 필요성

경영의 다각화, 시장 요구의 다양화, 기술 혁신이 진행되는 현대는, 사업이나 제품의 변화 스피드의 짧은 사이클에 계획이 따라갈 수 없으면 결함이 있는 물건에 의한 기회 손실이나 과잉 생산에 의한 부진 재고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생산계획을 담당하는 생산관리의 역할은 더욱 더 중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생산관리를 중심으로, 조달~생산~판매의 기업을 둘러싼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 환경이 복잡화 되는 가운데, SCM의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SCM 개혁 중, 「정보의 흐름」을 생각할 때, 「수량 결정」정보를 일원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동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하는 것이나, 수량 결정 정보나 변경 정보를 항상 보이는 형태로 하는 것 등이 일례입니다.

수요예측(수주 예정 정보)이 시스템에서 리얼타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조가 제조사와 공급업체 사이에 구축되고 운용되는 예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과잉 재고 억제로 연결됩니다. 또한, 각부서가 단편적인 정보를 기초로 하여 독자적으로 예측 하고 계획을 세우는 업무가 줄어 들게 되므로, 업무 효율화나 계획에 걸리는 리드 타임의 단축과 연결됩니다.

 

 

– 생산 시스템 혁신에 의한 리드 타임 단축

셀 생산 방식, 라인 생산 방식 등의 생산 방식은 생산 제품 특성 및 비용 · 품질 · 납기 등의 요구 사항을 고려 하여 설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지만, 많은 기업에서는, 생산 방식을 개개의 Shop 또는 라인마다의 조건으로 결정되어, 고객의 단납기 요구나 다음 공정의 평준화 생산 등의 요건에 맞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게다가 이것들은 소품종 대량생산 시대에 설계된 것 입니다.

이러한 환경은, 최근에 다품종 소량생산,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단기화, 재고의 삭감 등의 생산 요건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 방식의 재설계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제품 특성에 따라, 미래의 생산 요건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는 생산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의 전체 최적화에 기여하는 생산 방식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적정 재고 기준의 설정

고객의 요구하는 리드 타임(수주로부터 납기까지 기간)이 공급 리드 타임(원재료 발주로부터 고객 도착에 걸리는 기간)보다 짧은 경우는, 공급 리드 타임 단축을 위해,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의 어디엔가 재고를 두어, 외관상으로 리드 타임 단축을 도모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재고를 갖게하는 포인트를 재고 포인트라고 하고, 재고 포인트를 가지는 것으로 수요와 공급간의 완충재를 가질 수 있어 계획 생산에 의한 효율적인 공급이 가능해집니다.

이 경우, 어느 정도의 재고를 가질 필요가 있는가의 재고의 기준 설정이 중요해 집니다.

재고의 적정량은, 재고의 보유 목적, 즉 역할에 의해서 바뀌게 됩니다. 생산 효율이나 구매 비용, 수요 변동 등, 현재 상태의 운영과 관리 수준을 평가하여 정량화를 산출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재고의 기준은, 프로세스의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감축할 수 있습니다. 소로트 생산이나 수요예측 정도 향상, 리드 타임 단축 등 그 예입니다.

 

 

– 컨설팅 테마 

ㆍ생산 관리/재고 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

ㆍSCM 단순 진단/SCM 기본 구상 수립 지원

ㆍ재고 절감 및 납기 단축/제품 납기 준수 실행 지원

ㆍ수요 예측/판매 계획 정확도 향상 지원

ㆍSCM 관련 업무 효율화/조직 설계 지원

 

 

출처 : https://www.jmac.co.jp/consulting/category/production/efficiency.html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chief consultant 이 형 주 ( hjlee@jmac.co.kr )

Tel : 01-722-9944 / Fax : 02-725-5997

 

 



전체 목록 보기!!! ▶▶▶

 

 

 

 

ABOUT JMAC
회사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Consultant 소개
- Korea 컨설턴트 소개
- Japan 컨설턴트 소개
오시는 길
CONSULTING
SCM . 생산
JMAC의 DX
신공장 구축
TPM®
IE
마케팅 · CS · 영업
연구 · 개발
조직 인사 . 인재 육성
경영전략 · 사업전략
TRAINING
JMAC KOREA 교육
JMAC KOREA 해외 연수
INDUSTRY
전기 · 전자 · 통신
자동차 관련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소재 · 화학
의약
IT관련
INFORM
Column
트렌드
HOT issue
RECRUIT
상시채용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