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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시리즈] 【015 생산관리의 특징】 예측이 맞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포기하지 말것.

【015 생산관리의 특징】 예측이 맞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포기하지 말 것.


예측이 빗나가고, “생산 능력이 부족하다”,”과잉이다”라고 하는 문제는, 영원히 피해 갈수는 없지만,
생산 기간을 극한까지 단축하여, 예측이 아닌 수주로 생산하는 것의 추구가 중요하다.


목적:결품·과잉 재고
키워드:수요예측, 리드 타임


예측 대로 만들어도 맞지 않는다.


  예측·지속 생산의 생산관리의 최대의 과제는,”예측 대로 만들어도 맞지 않는”,”과잉 재고와 결품의 반복”이다.
「영업의 예측이 맞았다면, 이렇게는 안 되는데!」 라는 제조측의 말에 대해, 「지금 팔리는 것을 만들지 않고,
왜 지금 당장 필요 없는 것을 만들고 있지!」 라고 영업 측에서의 반론이 반복되어 왔다.

생산 기간을 극한까지 단축했다고 해도, “예측”이 필요 없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생산 능력의 준비」, 「원재료의 확보」, 「신제품의 개발과 손익 관리」 등의
중·장기적 대응을 필요로 하는 계획은 당연히 예측에 따라 세우게 된다.



수요예측 향상은, 정보의 질이 포인트


 자연현상의 예측은 아니기 때문에, “예측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그것을 실현시키는 시책과 노력도 중요하다.
예측은 「맞는다, 맞지 않는다.」도 있지만, 예측을 목표로 바꾸어 「실현시킨다.」는 노력도 중요하다.
수요예측의 향상에는, 정보원 그 자체의 정확도 향상과 계획 방법의 최적화가 중요하다.


정보원은, 「정보의 종류」 「정보 입수원」 「정보 입수의 타이밍」으로 나눌 수 있다.

– 정보의 종류는 과거의 판매 실적, 당월의 판매 예상, 고객의 생산계획, 이러한 정보망 (제품군별, 제품 코드별, 판매 거점별 등).

– 정보의 입수원은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상의 정보(클라이언트의 구매 부문, 계획 부문, 판매 부문, 최종 사용자 소비 실적,    POS 데이터 등)와, 입수원의 키맨(담당자, 책임자, 통괄자 등).

– 입수 타이밍은, 고객의 계획 타이밍과 자사의 계획 타이밍의 차이.


이러한 정보 하나 하나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예측 정확도는 향상한다.


계획 방법의 최적화에 대해서는, 3개월전보다 1개월전의 예측 정확도는 분명하게 향상한다.

공급측의 리드 타임이 제약이 되지만, 공급 리드 타임 단축이 예측 정도 향상으로 연결된다.

또 계획 사이클을 월차, 순(열흘간)차, 주차로 단축할 수 있다면, 안전 재고가 삭감 가능해진다.

 



  ※ 원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production/sbekarazu015.html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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