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의점 시리즈] 【002 생산관리 개론】 생산관리의 목적

생산관리의 목적은, 고객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경영 이념과 방침에 따라 일일 생산 활동을 효율적으로 실시하도록 관리함으로써 경영 목적과 그 목표를 실현하는 것이다.

목적 : 경영 목적의 실현
키워드 : 사업 지속, 생산관리의 요건

생산관리의 요건
경영 목적을  ‘지금의 사업으로 이익을 올리고, 내일도 사업을 계속 영위하는 것(사업 지속의 원칙)’ 이라고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만족하고 그 대가로 돈을 지불하는 것이다.
이익을 올리려면위해서는 고객이 만족할 것과 그 대가로 돈을 지불해야 한다. 
이익 목표액은 고객 만족도에 비례하여 설정되는데, 만족도가 높으면 계속 고객이 사줄 수 있을 것이고, 매출대금 회수도 원활히 이뤄질 것이 분명하다.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품질안정 (Q), 납기준수 (D), 합리적인 가격 (C)의 세 가지 조건을 최소한으로 충족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즉, 생산관리의 목적은 경영 목적의 실현 전에 Q · C · D의 향상을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생산관리는 일정 · 시간축을 기축으로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일정을 결정할 계획 조건으로 Q · C · D의 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지킬수 있도록 통제한다.” 그 이유는 Q · C · D는 따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작업하는 그 순간에 결정되기 떄문이다.”
상기 고객 요구를 만족하기 위한 생산관리의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이다. 


① 조업도의 유지 · 향상을 도모하여, “손익분기점” 을 내릴 것
② 생산 기간의 단축을 도모하고, “납기 경쟁력”을 높일 것
③ 재공 재고의 삭감을 도모하고, “재고 자산 회전율’을 높일 것
④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일 것
⑤ 설계품질, 제조품질 수준과 산포의 관리를 도모하여, “품질 수준”을 높일 것

요건으로서 ⑤번 “품질 수준의 유지 · 향상”은 넣지 않는 것은, 사용 품질이 나쁘면 시장 경쟁에 참가할 수 없는, 즉, 그 자격이 없기 때문이다. 사용 품질을 만족하도록 설계품질, 제조품질의 수준과 산포를 관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의 : JMAC KOREA
PD사업부 /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61-6007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



ABOUT JMAC
회사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Consultant 소개
- Korea 컨설턴트 소개
- Japan 컨설턴트 소개
오시는 길
CONSULTING
SCM . 생산
JMAC의 DX
신공장 구축
TPM®
IE
마케팅 · CS · 영업
연구 · 개발
조직 인사 . 인재 육성
경영전략 · 사업전략
TRAINING
JMAC KOREA 교육
JMAC KOREA 해외 연수
INDUSTRY
전기 · 전자 · 통신
자동차 관련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소재 · 화학
의약
IT관련
INFORM
Column
트렌드
HOT issue
RECRUIT
상시채용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