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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CS/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CS/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CS/고객 만족이란 자사 고객의 만족도를 말한다.
매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나 CS조사를 통해서, 정량적·정성적으로 파악하여, 향상시키기 위한 시책을 검토, 실시하는 것.

만족도가 높아지면 그 고객이 거래를 계속 또는 확대하고, 불만이 높아지면 그 고객은 거래를 축소 또는 중단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만족을 높이고 불만을 해소하는 것은 기존 고객들의 매출을 안정화 시키는데 기여한다.
「CS는 제목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는데, 그것은 CS를 향상시키기 위한 시책을 검토, 실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NPS(Net Promoter Score: 고객권장도)와 CS가 비교될 수 있다. NPS는 만족한 고객이 그 상품·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권장하는가에 중점을 두는 반면, CS는 만족한 고객이 자사와의 거래를 유지·확대하는가에 중점을 둔다.
국내의 기업간 상거래(B2B)에서 만족한 고객이 다른 회사에 그 상품 ·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

(작성자 : 카케아시 코타로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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