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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평가자 연수 (Rater Training , Assessor Training)

평가자 연수 (Rater Training , Assessor Training)

인사평가제도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인사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평가 스킬의 향상을 목표로 평가자에 대해 실시하는 교육.
지금까지도 주관적으로 되기 쉬운 인사평가를 객관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 평가항목의 정의의 명확화나 평가기준의 명확화 등의 노력이 이루어져 왔지만, 인사평가에는 사람이 개입하는 요소가 커, 평가자의 기술향상은 많은 기업에 있어서 여전히 과제로서 존재하고 있다. 또한 인사평가제도의 목적으로 「처우의 결정근거」 뿐만 아니라 「인재육성 촉진」 의 요소가 중요시되어 왔으며 인재육성의 주체인 평가자에 대한 교육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인재 육성의 촉진」을 의도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보다 「공정하고 납득할 수 있는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그 때문에 평가자 연수는 이하와 같은 요소로 구성된다.

① 인사평가제도의 구조 이해
② 인사평가 스킬 습득
③ 인사평가의 시점·판단의 구성
④ 피드백·육성으로의 연결 방법의 이해

최근의 경향으로서 특히 「인사평가의 시점 · 판단의 통찰력」 「피드백 · 육성으로의 연결 방법」에 대해 연습에서 체감하고, 실무에 활용하고 싶은 요구가 강하다. 또 평가자에게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평가에 임할 수 있게 되었다」, 피평가자(평가 대상자: 부하)에게서는 「평가자가 평가 교육을 받고 있는 것을 알고, 평가 결과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라고 하는 부차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평가자 연수를 실시하는 타이밍은 「새로운 관리 감독자가 되는 타이밍」 「인사평가 제도를 개정한 타이밍」이 일반적이지만, 한 번으로는 평가의 편차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정기적, 또는 승진의 타이밍에 반복해 실시하는 기업도 있다.

한편, 「평가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 스스로의 성장에 활용할 것 인가」 라고 하는 관점에서, 피평가자(평가 대상자) 연수를 실시하는 기업도 있다. 특히 목표관리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경우에는 목표설정연수와 함께 실시하는 경우도 많다.

(작성자 :  마스야마 히로카즈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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