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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개혁의 지혜] 제59회 BPR 업무개혁 대상을 명확히 한다. (전편)

지난 회, BPR 기본계획 수립에서는 BPR 업혁의 대상 단위를 밝히는 것이 포인트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회에서는 BPR 업혁의 대상 단위인, BSU(비즈니스 시스템 유닛) 명확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N사 일일배송품(이하, 일배품) 사업의 예


N사는 가공 식품, 일배품, 수산 3개의 사업을 복수 지역에서 전개하는 종합 식품 도매업입니다. 사업부에 따라서 주요 고객은 다르지만, GMS(제너럴 머천다이징 스토어), SM(슈퍼마켓), CVS(편의점) 등 식품을 취급하는 체인 소매업이 주력입니다.

N사는 일배품 사업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체인 소매업의 니즈에 대한 대응과 저비용 경영의 실현을 위해 일배품 사업인 BPR 업혁에 대처하기로 하였습니다. 일배품 사업은 중소 식품 업체가 제조하는 반찬 등 회전이 빠른 저온 냉장 상품을 준비하여 소매업에 매일 배송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업 운영 구조인 사업 시스템은, 물류 오퍼레이션을 중심으로 구축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물류 서비스를 저비용로 제공하는 것이 명제가 되는 사업입니다. 예를 들어 365일 배송, 다빈도 소량 물류, 지연 납품율 제로라는 경쟁력 있는 서비스와 낮은 비용이 요구됩니다.


N사는 GMS/SM, CVS, 독립 소매점 3가지를 일배품 사업의 BU(사업 유닛=사업 전략을 책정해 실행하는 단위)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는 BPR 업무개혁의 대상 단위인 BSU(비즈니스·시스템·유닛)를 3가지 BU로 해서 사업 시스템을 재구축하는 것을 예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물류 오퍼레이션 업무나 정보 시스템의 공통성이 높은 것부터 위의 이미지와 같이 「체인 소매 사업 시스템」과「독립 소매 사업 시스템」 2가지 BSU로 재구축을 하게 되었습니다.

BU와 BSU


NBU와 BSU는 비슷한 용어로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만, 다음과 같이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BU는 「사업 전략을 책정해 실행하는 단위」, BSU는 「사업 운영 구조의 단위」라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BU는 회사에서도 자주 사용되지만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는 전략적 관점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BSU는 생소한 용어인데, JMAC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념입니다. BSU는 사업 운영의 구조를 구축해 유효하게 운영한다, 라는 오퍼레이션 개혁에 중점을 둔 관점에서 활용되는 사고방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회에 계속…..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59回 BPR業革の対象を明確にする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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