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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개혁의 지혜] 제52회 사업시스템개혁이 목표로 해야 할 방향

이번 회차부터는 사업 전략을 구체화하여 실행하고, 고객 기점에서 사업 프로세스를 통합, 개혁하는 「사업시스템개혁」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사업경쟁력=사업전략력×사업시스템력     
 

「사업경쟁력」 강화는 경영 개혁에 대해 중심이 되는 테마입니다. 「사업경쟁력」을 「사업전략력」과「사업시스템력」 두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경영 개혁을 추진합니다. 「사업전략력」은 고객 만족·경쟁 우위를 실현하기 위해서 사업이 목표로 할 방향을 명확하게 하는 힘입니다. 한편 「사업시스템력」은 사업 전략을 구체화해서 사업의 구조를 만들고 운용하여 고객 만족·경쟁 우위를 실현하는 힘입니다.

사업전략에 대해서는 이하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 사업 영역의 설정
 · 어느 시장·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어떤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
 · 사업 유닛의 설정과 KFS의 파악이 포인트

2. 시장·고객/상품·서비스 전략
 · 사업 영역의 설정에 근거하여 고객 만족·경쟁 우위를 실현하는 「시장·고객전략」으로 「상품·서비스전략」을 명확히 하는 것
 · 시장·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것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포인트

3. 사업 모델 구상
 · 사업 모델 구상은 수익이 환원되는 사업의 생각과 구조를 그랜드 디자인하는 것
 · 시장·고객/상품·서비스전략을 구체화하고 사업 시스템의 개혁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 포인트

사업시스템 개혁의 특징이란     
 
「사업시스템 개혁」은 사업전략(사업모델)을 구체화하고 실행하는 것이 기본 목적인데 고객 기점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 개혁하고 이익을 올리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BPR(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에 의한 부문 기능이나 기업을 횡단하는 업무 개혁의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는 것을 재차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목적은 사업전략(사업모델)을 구체화하여 실행한다.
 2. 고객 기점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혁 대상으로 한다.
 3. 조직·시스템·사람의 3관점에서 통합 개혁한다.
 4. 시스템은 업무시스템과 정보시스템 양면모두 개혁한다.
 5. 현장 성과와 경영 성과를 관련지어 개혁한다.
 6. 사람이 주체가 되어 사업시스템을 운영하고 성과를 낸다.

추가로 「사업시스템 개혁」은 프로젝트로성으로 일시적으로 개혁하는 것 만으로는 안됩니다. 사업시스템은 매일매일 사업 오퍼레이션의 플랫폼으로서 기능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사업 오퍼레이션에 대해서는 생산성이나 QCD의 목표 수준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매니지먼트하는 BPM(비즈니스 프로세스 매니지먼트)의 발상·기술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사업 경쟁력의 실력 평가·분류     
 

「사업 경쟁력」은 위의 도표에서도 나타나듯이 실력의 평가·분류가 가능합니다.
「사업 경쟁력」이 「오리무중형」 상태에 있는 사업은 드물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일부 공감이 되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업 전략이 명확하지 않다거나 혹은 명확하지만 부적절한대로 사업 시스템의 중요한 영역인 정보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는 예가 있을 것입니다. IT투자에 대해 이익이 환원하지 않는 사업 시스템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사업 경쟁력」이 「전략붕괴형」에 있는 사업은 적지 않습니다. 「전략붕괴형」은 명확하고 확실한 사업 전략을 책정했지만 공통 인식이 되어 있지 않아 사업 프로세스 개혁력이 약한 것 등의 이유로 인해 사업 전략이 사업 시스템에 구체화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한 사업 시스템의 구축은 되어 있지만 운용력이 약해서 성과를 낼 수 없는 상태에 있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목표로 해야 할 「사업 경쟁력」 강화란 무엇일까요. 명확하고 확실한 사업 전략을 책정해, 사업 시스템을 구축·운용하는 「전략·시스템 연동형」 상태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사업 시스템 개혁」은 사업 전략을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사업 시스템의 운용력이 있고 사업 전략이 철저히 실시되는 상태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업 경쟁력의 강화는 사업 추진 TOP, MIDDLE 이하의 현장 멤버 및 지원 스탭의 실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해 주셔야 합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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