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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3PL (3rd Party Logistics) : 3자물류

3PL (3rd Party Logistics) : 3자물류

3 PL는 원래 미국에서 시작된 사업 형태로, 일본에는 1995년경에 도입되어 보급되어 왔다.
국토교통성에 의한 3PL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3 PL(Third Party Logistics)이란 화주 기업을 대신해, 가장 효율적인 물류 전략의 기획 입안이나 물류 시스템의 구축의 제안을 실시하는 한편, 그것을 포괄적으로 수탁해,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3 PL등장의 최대의 의의는 「서비스로서의 물류 사업을 확립한 것」이다.
1990년경까지의 물류는 하주의 생산부문이나 판매부문이 업무 틈틈이 실시하는 일이었으며, 이것이 고객 서비스의 일환이 된다는 발상은 거의 없었다. 물류전문업자도 화주의 단순한 하청이었다.
3 PL에서는, 중심이 되는 부가가치를 「고객에 대한 제안」 「일괄 청부에 의한 효율화」의 2가지로 하고 있다. 즉 ‘고객에게 얼마나 공헌할 수 있을까’가 사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이며, 바로 서비스업으로서의 물류를 중심에 두고 있다, 라고 말해도 무방하다.
실제, 3 PL 등장 후의 물류 업계에서는 「하주 제안 영업」이 일반적으로 되었다. 단지 하주에게 시키는 대로의 일을 해내는 것이 아니라, 물류 코스트 다운이나 서비스 레벨 향상에 기여하는 제안을 할 수 있을까를, 물류 사업자를 선택하는 하나의 관점이 되어 왔던 것이다.
2000년대 중반 정도에 들어가고 나서, 3 PL의 도입은 일단락된 감이 있지만, 하주에게 제안을 행하면서 부가가치(서비스 수준)를 향상시킨다는 3 PL의 본래적인 의의는 더욱 더 높아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작성자 : 이시다 케이요 치프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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