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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마케팅의 지혜] 제 24 회 마케팅의 개별 전략을 생각 (5) 4P 접점 채널 전략의 과제와 대처 방법 (1)_후편


인지 형성(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단계), 최초 구매 촉진(처음 구입하는 단계), 계속 구매 촉진(계속적으로 구입 사용하게 하는 단계) 등 구입 프로세스의 차이에 따라 기존 채널이 있는 곳이 아니라 임기응변으로 재검토하여 최적의 접점 채널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 상품들은 인지형성 프로세스 단계에서 폭이 넓은 채널을 선택하고 텔레비전 등 매스매체를 사용한 채널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첫 구매 촉진 단계에서는 고객 가까이에 있으며 사고 싶을 때 손에 넣을 수 있는 CVS나 슈퍼 등 매스 채널이 좋다고 합니다.
매스 채널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나 서비스라도 시장점유율의 내용에 따라 최적 채널의 선택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아래 그림 참조)


위 그림의 케이스에서는, 같은 제품이라도 수도권 시장에 비해 비수도권 시장에서의 스토어 커버리지(취급점율)가 낮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집중적으로 많은 가게를 지원함으로써 상품의 침투 촉진이 필요합니다.

그 때문에, 신인 세일즈나 간접 스탭이나 공장 요원에 의한 세일즈 응원 체제를 만들어, 대리점에 대한 취급점유율 증가를 대가로 한 판매 촉진 체제 만들기가 필요합니다.

한편, 한정된 세그먼트층을 타겟으로 하는 회원제의 리조트 호텔 비즈니스를 생각해 봅시다.(아래 그림 참조)



행모 회사에서는 고객을 4개로 나누어 최적의 접점 채널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기존 계약 이용객과의 연결 강화가 과제가 되어, 거기에 대응하는 형태로 로열 고객(가장 중시하고 싶은 고객)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검토해, 컨시어지가 대응할 수 있는 전용 전화를 설치하는 등 유효한 접점 채널 만들기를 검토했습니다. 이러한 접점 채널 구축은 값비싼 건강식품 비즈니스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유력고객으로부터 받는 전화는 몇 분이 걸리든 철저하게 듣도록 방침을 내리는 기업도 있습니다.


여성용 화장품의 경우, 최초 구입 시에는, 피부유형 등의 카운셀링을 받은 후에 구입하고 싶은 여성이 많기 때문에, 카운셀러에 의한 치밀한 대응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2번째 이후의 구입시는, 일부러 카운셀링을 받지 않아도, 오히려 간편하게 손에 넣을 것을 기대하는 유저도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변화에 대응하는 채널로서 Web 등을 활용한 직판 채널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역 상황에 대응한 채널 만들기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 소비재는 전형적인 내수 비즈니스였지만 국내시장이 포화되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전개를 꾀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아까 예로 들었던 화장품의 국내 시장은 감소 추세입니다. 저출산 고령화의 흐름은 당분간 멈출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많은 제조사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유력 기업에서는 중국 시장에 있어서의 매상이 가까운 장래, 국내 시장과 동등 이상의 구성비가 되는 중기 사업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아시아로 시장을 넓혀 가면 어떤 구매 장소가 좋을까? 어느 지역에서 커버리지를 올려갈 것인가?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을 예로 들어 생각하면, 많은 대기업이 상하이·선전을 기점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만, 자사에 있어서 어느 지역이 가장 효과적인가?, 직영점 채널이 적합한가?, 대리점망을 사용한 개척을 해 나갈 것인가? 등을 파고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계는 다르지만 예를 들어 소니의 경우 짝퉁이 많이 유통되는 중국에서 고소득층이 짝퉁에 과민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 이건 분명 소니 제품이라는 점을 내세우기 위해 굳이 직영점에서 판매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지역·시장을 포함하여 비즈니스를 둘러싼 환경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확실히 파악한 후에 접점채널 전략을 검토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테마는 「4P 접점 채널에 대해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선임 컨설턴트 카사이 화미)

<집필자> 고바야시 유타카(小林 裕)

원본 출처 : 第24回 マーケティングの個別戦略を考える(5)4P接点チャネル戦略の課題と対処策(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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