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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시리즈] 【004 생산관리 개론】 생산관리에서의 여러 문제


고객의 요구 수준과 자사의 생산 체제, 생산 관리 체제의 수준 차이가 문제 발생의 근원이 된다. 요구 수준 변화에 대한 대응의 포인트를 요구한다.

목 적 : 경영목적의 실현
키워드 : 계획사이클, 생산사이클

고객의 요구변화에 대응하려면

생산관리가 서툴면 ①고객만족도가 낮다 ②생산기간, 수주기간이 길다 ③매입재고가 많다 ④불량자산을 축적시킨다 ⑤자금사정의 악화–를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는 모두 생산체제·생산관리체제가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는 일률적이지 않다. 시대와 함께 생활의 풍요로움과 함께 변화한다. 경영전략으로서 어느 나라의 어느 수준의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생산관리의 본연의 자세를 생각해야 한다.
물건이 넘치는 시대의 생산관리는, 끝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부응하는 것이 아니면,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개개인의 다른 요구사양에 따라, 빠르게 생산할 수 있도록 업무의 사이클을 단사이클화할 필요가 있다.

생산사이클과 계획사이클의 단축을 동시에 실시

업무 사이클의 단축화를 위해서는 생산사이클과 계획사이클을 동시에 단축 할 필요가 있다. 우선 생산 사이클의 단사이클화를 위해서는 품목교체의 로스를 최대한 제로로 만드는 연구가 필요하다.
소로트·한개 흘리기 생산을 할 수 없는 이유는, 품목교체에 시간이 걸리고, 초기가공의 손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 로스만큼의 원가는 완제품에 부담시켜 회수하게 되므로, 제품단위당의 코스트는 그 로스만큼 높아지는 것이다.
다음으로 계획 사이클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관리 운용 조직도 ‘기능별 분업의 각 부문 효율과 편의우선’에서 ‘고객요구의 일관 관리조직과 운용’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 사이클이란, 고객의 요구에 따라 계획하고, 관리통제하는 사이클이다. 고객의 요구·주문이 매일 온다면, 계획도 그에 맞춰 매일 계획하고, 지시하여, 진척상황을 관리·통제하는 것이다.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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