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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개혁의 지혜] 제54회 생산재 비즈니스사업의 시스템 개혁 예(1) ~개혁 추진 스텝과 사업 모델의 변혁~ (전편)

지난회에는 소비재 비즈니스의 개혁의 사례를 소개했는데, 이번회차에서는 생산재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Y사의 경영 개혁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사업 모델 변혁과 생산재 비즈니스의 사업 시스템 개혁의 포인트를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영 개혁의 배경

Y사는 소재에서 완성품까지 생산 기술을 토대로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는 우량 기업입니다. 그 일환으로 소재·부품을 사내외에서 조달해서 완성품을 생산하는 생산재(액체 처리 관련 설비기기)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생산재 비즈니스는 ECM(개발·설계·구매), SCM(구매·생산·물류), DCM(마케팅·영업·채널) / CRM(영업· 서비스· 영업 지원)의 각 영역에서 사람과 시스템이 연동해서 수익을 환원하는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포인트가 됩니다.
Y사의 설비기기 사업은 기술력과 영업력에 의해 고가 시장을 대상으로 일본에서는 TOP 그룹을 형성해 왔습니다. 그러나 향후 사업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제를 안고 있어 사업의 전환기에 있었습니다.


● 시장경쟁 격화에 따른 수익 침체 극복
● 재고 증가에 따른 캐쉬 플로우(cash flow) 개선
● 국내외 중가 시장의 대응
● 제품의 유닛화나 시스템화의 대응
● 서비스력 강화와 수익 획득
● 글로벌화에 대한 본격 대응
● 부문간의 기능연계력 강화
● 영업 매니저와 영업 담당자와의 정보 공유화
● 신인 영업 인재 육성 개발
● IT의 유효 활용 등

개혁 추진 스텝
Y사의 경영 개혁의 추진 경과 개요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특징으로는 다음의 3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사업 전략을 단기간 확인 실시 후 사업 시스템 개혁으로 연결할 것
  ● 해외 중가 시장의 진출, 모듈 제품에서 시스템 제품 개발, 서비스 사업화
  ● 속인적 사업 모델 탈피

2.생산재 비즈니스의 기본 영역을 개혁 대상으로 할 것
  ● ECM, SCM, DCM/CRM의 각 영역에서의 사업 시스템 개혁

3. 사업 시스템 개혁의 3가지 관점에서 임할 것
  ● 조직·시스템·사람 3가지 관점에 의한 통합적 개혁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54回 生産財ビジネスの事業システム改革例(1)~改革推進ステップと事業モデルの変革~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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