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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수배송 개선(Transport Innovation)

수배송 개선(Transport Innovation)

물류의 6대 기능(수배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정보전달) 중 하나.
「수배송」이란 사내 이동을 위한 「수송」과 고객으로부터의 주문을 전달하기 위한 「배송」 으로 나뉜다. 이 둘을 명확하게 나누어 각각의 효율을 올바르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전자는 철저한 효율화가 필요한 반면, 후자는 고객 서비스 수준의 충족을 전제로 한 설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6대 물류 기능 가운데, 약 반정도의 코스트를 차지한다고도 말해지고 있는 중요한 관리 대상이지만, 이른 시기부터 아웃소싱이 진행된 영역이므로 자조 노력에 의한 개선 활동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자조 노력에 의한 개선 활동이란 위탁 사업자에 대한 단가 절감 부탁의 개선(비용 절감)이 아니라, 화주 기인의 문제 해결 또는 물류 네트워크 구조개혁 등에 의한 로스 절감=효율화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다.
최근에는 운전자 부족의 해소를 위해서 ①운전자의 수하물 경감, 대기시간을 경감할 것인가, ②노동(운전) 시간규약 준수(당일 왕복운행 가능도 중요)를 위한 거점설계, 운행계획의 조기화, ③회차시의 화물 확보(라운드 계약) 등이 수배송의 안정화를 위해서 실시되게 되었다.

(작성자 : 오카 타쿠야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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