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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레이아웃 설계

레이아웃 설계

레이아웃 설계란 사람과 물건의 흐름을 최적화 시키기 위해 설비, 재료, 부품, 장치품, 작업자 등의 배치 및 사람과 물건의 흐름(동선)을 설계하는 것. 최적의 레이아웃이란 이하의 조건을 구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① 공정계열과의 정합
원료로부터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의 공정 계열에 따라서 사람, 설비, 재료·부품의 배치가 정류화되어 있을 것.
② 동선의 낭비가 없다
사람이나 물건의 움직임에 낭비가 없고, 이동 거리가 최단화되어 있을 것.
③ 유연성이 높다
다종 소량 생산,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단축 등에 의해 사람의 움직임이나 물건의 흐름은 고정적이지 않다. 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기동성이 있어야 한다.
④ 공간의 유효 활용
한정된 공간을 유효하게 활용해 이른바 「데드 스페이스」가 최소화되어 있을 것.

상기의 구비조건을 만족시킨 최적의 레이아웃을 설계하기 위해서 이하의 순서로 실시한다.

순서 1: 공정 분석
생산방식과 사용하는 기계, 설비, 집기 등을 전제로 재료, 부품이 가공되어 완성품이 되면 보관되어 출하될 때까지의 공정계열을 파악한다.
순서 2: 제품 – 생산량 분석 (PQ 분석)
제품별로 생산수량을 파악하여 레이아웃 설계상의 전제가 되는 중점 제품 또는 제품군을 결정한다. 동시에 장래의 생산량을 예측한다.
순서 3: 근접 관계의 설정
「순서 1 및 2」의 결과에 따라 설비, 집기, 재료, 부품 등의 근접 관계를 설정한다. 레이아웃 설계의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인 SLP(Systematic Layout Planning : 체계적 설비 배치 계획)에서는 근접 관계를 이하의 5개의 상호 관계로부터 설정하고 있다.

A : absolutely necessary 반드시 근접하고 있음
E : extra important 보다 근접해 있는
I : important 근접해 있다
O : ordinary 보통
U : unimportant 근접 필요 없음
X : undesirable 근접하지 말자

순서 4: 레이아웃 기본 설계
「순서 3 」의 근접 관계에 따라 블록 레이아웃을 작성한다. 블록 레이아웃이란 도면상에 공정계열과 물건의 흐름에 따라 기계, 설비, 집기, 재료, 부품, 제품 등을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이 때 필요한 면적, 공간의 개산 견적을 실시한다.
순서 5: 물류 시뮬레이션
「순서 4」에서 설계한 기본 레이아웃상에서 물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기계의 사이클 타임, 생산량, 가동률, 고장률 등의 데이터로부터 물건의 흐름, 사람이나 반송기기의 움직임, 장치량 등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기본 레이아웃 상에서 미비한 점이 없는지 검증한다. 최근 다양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순서 6: 레이아웃 상세 설계
레이아웃 기본설계안이 확정되면 상세설계에 들어간다. 상세설계에서는 기계설비 등의 동작범위를 포함한 설치면적, 반송기기의 회전반경을 토대로 통로면적, 보관, 설치에 필요한 면적 등을 설정하고 최종적으로 레이아웃을 결정한다. 그 후, 레이아웃 상세 설계에 이어서 공사를 위한 건축 설계로 이행한다.

(작성자 : 오다 테츠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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