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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 / 클로즈드 이노베이션(Closed Innovation)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 / 클로즈드 이노베이션(Closed Innovation)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 내부의 아이디어와 외부의 아이디어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가치를 창조하는 것.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헨리 체스브로우 당시 조교수가 제창한 개념.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활동으로서 타사나 대학, 연구기관이라는 사외에 존재하는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공모하거나 기술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파트너 탐색에 기술중개업자를 활용하거나 다른 분야의 파트너와 새로운 비즈니스를 협창하거나 하는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자사의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시장에 제공하는 대처로서 자사 자신이 제품 개발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타사에의 라이센스 제공이나 Spinoffventure라고 하는 형태로 시장에 제공하는 것도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대처로서 행해지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의 목적으로서는 타분야 융합이나 과학 성과 응용에 의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상품의 창출, 글로벌한 경쟁 격화에 의한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단축화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개발 속도의 가속, 대규모화한 연구개발 투자의 경감 등을 들 수 있다.

그에 비해 클로즈드 이노베이션(Closed Innovation)이란, 연구 개발로부터 제품 개발까지 일관해서 자사 내부의 경영 자원만을 활용해 가치를 창조하는 것.
시장이나 기술의 변화가 적고, 연구 개발에 있어서의 노하우의 축적이나 접합이 필요한 업계에 있어서는, 경영의 효율성이 높아진다고 말하기도 한다.

(작성자 :  오다와라 히데테루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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