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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제 3 회 혁신활동의 4대 성공 요건 by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

[칼럼] 제3회 혁신활동의 4대 성공 요건 by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 대표 후지이 타츠오입니다. 본 칼럼도 벌써 3회차를 맞이했습니다. 이번에도 지난 회차에 이어 필자가 30년 넘게 컨설턴트로서 경험한 내용을 칼럼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혁신활동의 4대 성공 요건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4대 요건도 2회차 칼럼에서 소개한 3가지 철저주의와 함께 필자가 컨설팅을 할 때 반드시 전하는 내용입니다.

 

 

필자는 컨설팅 현장에서 특정 경영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JMAC이 개발한 방법론을 활용하면서 활동을 추진합니다. 이 방법론, 메소드는 우리 컨설팅업에서 노하우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독자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일본은 장기불황(이른바 ‘잃어버린 20년’)을 경험했습니다. 이 시기에 각 기업은 대폭적인 코스트 절감의 필요성에 직면하여 저희 JMAC에도 많은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코스트를 절반으로 줄이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이대로 가다가는 회사가 문을 닫게 될 것이다…”는 등의 비통한 외침과 함께 ‘이 난국을 어떻게든 헤쳐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혁신활동을 시작한 클라이언트가 많았습니다.

당시 JMAC이 개발한 컨설팅 기법이 ‘COST half’로 필자도 이 메소드의 개발에 참여했던 사람 중 하나입니다.

 

하루는 고객사의 사업부장과 미팅을 하고 있을 때, “이 ‘COST half’라는 기법을 도입하면 코스트가 절반으로 줄어듭니까?”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저의 답은 NO!였습니다. 사업부장의 실망감 가득한 표정이 지금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다만 혁신활동은 다음 4가지 요건을 충족시키면 반드시 성공한다고 이야기했던 내용이 본 지면에서 소개하는 혁신활동의 4대 성공요건입니다.

필자는 사업부장에게 “방법론, 메소드는 어디까지나 ‘사물을 보는 관점’, ‘혁신의 관점’, ‘효율적인 검토 프로세스’ 등을 제시하는 것이지, 방법론을 도입한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코스트가 절감되는 것이 아닙니다” 라고 답했습니다. 물론 4가지 요건 중 하나이긴 합니다.

 

그렇다면 그 밖에 무엇이 필요하고 중요할까요?

두 번째 요건은 기술입니다. 기술과 지혜가 없다면 코스트 절감은 요원해집니다. 혁신활동에서 가장 집중해서 고민하는 부분이 이 기술과 지혜를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입니다. 사내의 지혜, 우리회사 내에 그것이 없다면 회사 밖의 지혜와 기술, 나아가서는 공급업체와 협력업체의 기술과 지혜를 최대한 결집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 요건은 이 혁신활동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열정입니다.

앞서도 말했지만. 장기불황기에 혁신활동을 한 클라이언트는 위기의식과 의지가 강했기 때문에 대성공을 거둔 혁신활동 프로젝트가 많지 않았는가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요건은 혁신활동을 추진하는 Management입니다. 필자는 이 Management라는 단어를 ‘관리’가 아닌 ‘고도의 의사결정을 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스트를 절반으로 줄이는 테마의 경우, 설비도입이나 기술도입 등 의사결정이 중요한 요건이 됩니다.

지난 2회차 칼럼에서 소개한 디지털 카메라의 개발사례에서는 반도체 개발투자까지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받아가면서 목표를 달성시켰습니다.

또한 담당임원(훗날 사장 취임)이 주1회 실시하는 진척회의에 반드시 참석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그 자리에서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려준 것이 성공의 요인 중 하나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4가지 요건은 혁신활동을 추진해 나가는데 있어 하나라도 누락되면 목표 달성은 요원해질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세 번째 요건인 어떻게든 목표를 달성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특히 중요하다는 것은 필자의 30여 년간의 컨설팅 경험을 통해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혁신활동의 멤버로 선정되면

‘우리회사의 대표로서 분발하자! 무슨 일이 있어도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생각하는 부류와

‘아… 성가신 일이 나한테 떨어졌구나… 운도 참 나쁘지…’라고 생각하는 부류로 나뉠 것입니다.

 

실제로 혁신활동은 이미 시작단계에서 그 성패의 8할 이상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럼, 다음 제4회 칼럼에서는 이번에 소개한 의지와 관련된 ‘위기의식 조성’에 관해 소개하겠습니다.

 

 

 

 

▶ 컨설팅의 전문 분야는 R&D MANAGEMENT혁신으로 기술 혁신을 통해서 경영 혁신을 하는 지원을 중심으로 해왔다.

▶ 1993년부터 개발에 관계한『 Cost Half Method』은 일본, 중국을 비롯해 한국 내에서도 많은 Consulting지원 실적을 가지고 있다.

▶ Marketing(상품 기획), 원가 기획, 개발 MANAGEMENT, 개발에서의 품질 혁신(미연 방지 활동)Consulting지원에는 정평이 나있다.

▶ 전일본능률연맹 Management Consultant인증(국제 라이선스 CMC20068, 인증 번호:J-MCM20040)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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