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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제 1 회 칼럼 연재하기에 앞서… by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

제 1 회 칼럼 연재하기에 앞서… by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

 

 

  안녕하십니까.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 대표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라고 합니다.

  앞으로 10회에 걸쳐 필자가 30여년간 컨설턴트로서 경험한 내용을 칼럼 형식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그 첫 번째로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한국, 그리고 한국기업과의 인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필자는 제조업체에서 개발설계 업무에 종사한 후, 1986년에 일본능률협회컨설팅(JMAC)에 입사했습니다.

필자가 스물 여덟 살 때의 일입니다. 그 후에는 전 직장의 경험 등을 살려 주로 R&D영역의 혁신활동을 지원하는 컨설팅을 중심으로 해왔습니다.

 

  한국에서 처음 맡았던 프로젝트는 입사 2년 차인 1987년부터 시작된 전자제품 제조사 S사, 식품 제조사 C사입니다. 서른이 채 되기 전으로 필자의 머리가 새까맣던 시절입니다. 당시에는 현대자동차의 포니가 달리던 시절로 택시도 포니였습니다. 일명 ‘총알택시’를 타고 등골이 오싹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그 후에는 매년 한국과 일본을 왔다 갔다 하면서 한국기업의 컨설팅을 이어왔습니다.

 

  필자는 한국에서 처음 맡았던 프로젝트 멤버와의 만남이 필자와 한국, 한국기업과의 관계를 결정지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제품 제조사 S사에서의 일화입니다. 당시 과장이었던(그 후 임원이 됨) 프로젝트 리더는 필자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후지이상은 한국에서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한국의 문화, 역사, 관습, 언어 뭐 하나 제대로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말을 들은 필자는 ‘나는 한국에 컨설팅을 하러 온 건데…왜 그런 것이 필요하지?’라고 반발심을 느끼는 한편, 그 리더의 말은 매우 묵직하고 충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고 납득한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는 한, 결코 성과가 나올 수 없는 컨설팅의 특성을 생각하면 ‘일리가 있는 말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필자는 그 후 그의 조언에 따라 한국과 관련된 책을 닥치는 대로 읽고, 문화와 역사, 관습을 한국인인 JMAC사원에게도 배우면서 공부를 해나갔습니다. 그 때 필자에게 조언을 해준 S사의 P씨는 지금도 연락을 하며 지내는 저의 소중한 친구입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S사에서는 글로벌 진출을 위해 현지전문가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렇게 한국과 인연을 맺어온 필자는 2007년 4월 일본능률협회컨설팅의 한국법인(JMAC KOREA)에 부임하게 되었고 그 후 한국을 주 거점으로 컨설팅을 해왔습니다.

  필자의 컨설턴트 인생의 절반 이상은 한국, 그리고 한국기업과 함께 걸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앞으로 10회에 걸쳐 필자가 30년 넘게 컨설팅을 해 오는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와 필자가 느낀 한・일 기업간의 차이점 등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컨설턴트 프로필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 주식회사  대표이사 사장, CEO

Senior Consultant
후지이 타츠오 (藤井 龍夫)

 

컨설팅의 전문 분야는 R&D MANAGEMENT혁신으로, 이른바 기술 혁신을 통해서 경영 혁신을 하는 지원을 중심으로 해왔다.

1993년부터 개발에 관계한『 Cost Half Method』은 일본, 중국을 비롯해 한국 내에서도 많은 Consulting지원 실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Marketing(상품 기획), 원가 기획, 개발 MANAGEMENT, 개발에서의 품질 혁신(미연 방지 활동)Consulting지원에는 정평이 나있다.

그리고 전일본능률연맹 Management Consultant인증(국제 라이선스 CMC20068, 인정 번호:J-MCM20040)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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