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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시리즈] 【005 생산관리 개론】 생산관리의 역할


생산관리의 역할


    생산관리는 공장장의 역할이지만, 실제로는 생산관리부문이 대행하고 있다. 그 업무내용과 역할에 따라 고객 만족도 향상과 부문 효율 중에서 어느 쪽을 중시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목 적 : 경영 목적의 실현

키워드 : 관리운용조직, 연락ㆍ조정 회의





생산관리는 공장장의 역할


  생산관리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영업, 설계, 자재수배, 제조, 출하, 매출·대금회수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업무 흐름을 일정·시간 축을 기본축으로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산과 관련된 각각의 기능을 통솔하는 것이 공장장의 역할이다.


  생산관리가 공장장의 역할이라고 해도, 당연히 혼자서 전부 할 수는 없다. 생산관리의 계획·통제의 각 기능을 기능조직의 각각의 관리 레벨에 따라 분담시키고, 전반적인 통솔을 하는 것이 공장장의 역할인 것이다. 그리고 공장장을 보좌하여 대행하는 부문이 생산관리 부문이자 생산관리 부문장의 역할이다.




생산관리 부문의 업무내용과 역할로 공장장의 생각을 알 수 있다


  기업의 관리운용 조직은 동일한 업종·업태라도 각각 개성이 있다. 같은 회사의 사업부라도 공장마다 공장장의 사고방식에 따라 상당히 달라지게 된다.

 

(1) 부문 효율 우선의 경우
 부문효율 우선의 개념의 공장에서는 기능부문 마다 기획・계획・통제를 담당하는 조직을 가지고 있다. 공장이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각 기능 부문간의 연락・조정 회의를 열어 논의하고, 최종적으로 공장장 결재 단계에서 타협을 도모할 수 있는 예가 많은 듯 하다.

 

(2) 공장장 직할 생산관리부나 생산총괄부을 두고 있는 경우
 생산관리 부문이 기획·계획·통제의 중심(관리 수준의 상위단계와 각 기능을 일관되게 하는 중위 단계의 계획·관리 업무)을 담당하게 된다.

 

 공장장의 기획·계획·통제 기능에 대한 대행자로서 생산관리부장의 역할은, 고객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만족도의 유지·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 원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production/sbekarazu005.html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  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chief consultant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22-9944  /  jmackorea@jm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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