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의점 시리즈] 【004 생산관리 개론】 생산관리에서의 여러 문제


생산관리에서의 여러 문제


고객의 요구수준과 자사의 생산 및 생산관리 체제와의 수준차이가 문제발생의 원인이 된다.


목 적 : 경영 목적의 실현

키워드 : 계획 사이클, 생산 사이클





고객 요구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산관리가 제대로 안된다면,  ①고객 만족도의 저하  ②생산기간, 수주기간의 장기화  ③재공 재고의 증가  ④불량 자산의 증가  ⑤자금융통의 악화 등을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전부 생산 및 생산관리 체제가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 함으로서 발생되는 것이다.

 

  고객의 요구는 일률적이지 않다. 시대의 흐름과 생활의 풍요로움에 따라 변화한다. 경영전략으로서 어떤 나라의 어느 수준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가를 결정하고 생산관리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제품이 넘쳐나는 시대의 생산관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개개인마다의 다른 요구에 대응하여 빠르게 생산할 수 있도록 업무사이클을 단축화 할 필요가 있다.




 

생산사이클과 계획사이클의 단축을 동시 실시


   업무사이클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생산사이클과 계획사이클을 동시에 단축해야 한다. 먼저, 생산사이클을 줄이기 위해서는 품목교체에서의 손실을 최대한 제로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소로트와 한개 흘리기 생산이 안되는 이유는 품목교체에 시간이 걸려 초기세팅의 손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 손실분의 원가는 완성품에 부담 되어지므로 제품단위당 코스트는 그 손실분만큼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계획사이클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관리운용조직도 「기능별 분업의 각 부문효율성과 편의 우선」에서, 「고객요구의 일관된 관리조직과 운용」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사이클이란, 고객 요구를 바탕으로 계획하고 관리ㆍ통제하는 사이클을 말한다. 고객의 요구와 주문이 매번 발생된다면 계획도 그에 맞춰 매번 계획하고 지시하여 진행 상황을 관리ㆍ통제해야 하는 것이다.

 

 

 

 

※ 원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production/sbekarazu004.html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  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chief consultant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22-9944  /  jmackorea@jmac.co.kr



  SCM 실행의 유의점(べからず集) 전체 목록 보기 ▶▶▶ 



ABOUT JMAC
회사 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오시는 길
CONSULTING
경영전략 · 사업전략 컨설팅
마케팅 · CS · 영업 컨설팅
연구 · 개발 컨설팅
생산 · 서플라이 체인 컨설팅
오퍼레이션 · 정보 시스템 컨설팅
조직 · 인재 컨설팅
TPM®
IE
INDUSTRY
IT관련
자동차 관련
전기 · 전자 · 통신
소재 · 화학
의약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TRAINING
교육 · 연수
INFORM
What's New
Column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