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의점 시리즈] 【002 생산관리 개론】 생산관리의 목적

 


생산관리의 목적

생산관리의 목표는 고객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경영 이념과 방침에 따라 일일 생산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목적 : 경영 목적의 실현

키워드 : 비즈니스 연속성, 생산관리 요구 사항

 

 

 

생산관리의 요구 사항

경영 목표를 “지금의 사업에서 이익을 올리고, 내일도 계속해서 사업을 영위하는 것 (사업 계속의 원칙)"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만족에 대한 대가로 돈의 지불”을 요구하는 것이다. 

결국 이익을 위해서는 고객 만족과 그 대가로 돈을 지불받는 것이 필요하다. 
만족도가 높으면, 고객은 계속해서 우리의 제품을 구입하실 것이며, 매출 대금의 회수도 원활하게 될 것 이기 때문에 이익의 목표액은 고객 만족도에 비례하여 설정된다.

 

고객 만족을 위해 품질의 안정 (Q), 납기 준수 (D), 합리적인 가격 (C)의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즉, 생산관리의 목적은 경영 목표의 실현을 위한 Q · C · D의 향상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생산관리는 일정 · 시간축을 기준으로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일정을 결정할 계획 조건으로 Q · C · D의 수준을 설정하고 그것을 지키도록 통제한다.” 그 이유는 Q · C · D는 따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작업하는 그 순간에 결정되기 떄문이다."

 

 

위의 고객 요구를 만족하기 위한 생산 관리의 요구 사항은 다음의 4가지 이다. 


① 조업도의 유지 · 향상을 도모하여, “손익분기점” 내리기

② 생산 기간의 단축을 도모하여 “납기 경쟁력”을 높이기

③ 재공 재고의 삭감을 도모하여 “재고 회전율’을 높이기

④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여,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⑤ 설계 품질, 제조 품질 수준과 편차의 관리를 도모하여, “품질 수준”을 높이기


⑤번 “품질 수준의 유지 · 향상”은 넣지 않는다. 이것은 사용 품질이 나쁘면 시장 경쟁에 참여할 수 없는, 즉 그 자격이 없기 때문이다.” 사용 품질을 만족하도록 설계 품질, 제조 품질 수준과 편차를 관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 원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production/sbekarazu002.html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  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chief consultant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22-9944  /  hjlee@jmac.co.kr



  SCM 실행의 유의점(べからず集) 전체 목록 보기 ▶▶▶ 

 

ABOUT JMAC
회사 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오시는 길
CONSULTING
경영전략 · 사업전략 컨설팅
마케팅 · CS · 영업 컨설팅
연구 · 개발 컨설팅
생산 · 서플라이 체인 컨설팅
오퍼레이션 · 정보 시스템 컨설팅
조직 · 인재 컨설팅
TPM®
IE
INDUSTRY
IT관련
자동차 관련
전기 · 전자 · 통신
소재 · 화학
의약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TRAINING
교육 · 연수
INFORM
What's New
Column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