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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시리즈] 【010 구매 관리】발주사만이 평가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010 구매 관리】발주사만이 평가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납입자재의 품질, 비용, 납기를 지키려면 공급사와 발주사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주사는 공급사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공급사로부터 평가될 필요가 있다.


목적: Cost

키워드: 공급사 지도, 문제해결




외주인은 매력적인 발주사여야 한다.

외주의 평가는 발주사만이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공급사로 부터도 평가된다. 정기적이며 확실한 정보로 안정된 양을 발주하고, 확실히 지불해 주는 발주사는 공급사에 있어서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발주내용의 고정화와 부하의 평준화·생산설비의 확충과 기술·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생산의 반복성의 보증 등을 들 수 있다.


공급사에 다품종 소량 그리고 난이도가 높은 제품을 만들어 주는 전략을 취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유사성이 있는 제품끼리 발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신의 회사는 공급사에게 매력적인 발주사라고 할 수 있을까? 발주사의 자기 평가 결과와 납입자재의 평가 결과는 반드시 플러스 상관관계는 아니지만, 매력적인 발주사인 것은 납입자재의 품질, 코스트, 납기를 지키는데 있어서의 대전제가 된다.




공급사의 지도·육성은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공급사는 발주사가 요구하는 품질, 코스트, 납기의 레벨에 이른다고는 할 수 없다. 발주사는 자사의 요구사항 및 요구기준에 부합시키기 위해 정기적으로 공급사를 방문한다. 거기서 담당자나 책임자를 직접 만나, 현장을 확인하고, 개선의 여지에 대해 논의한다. 정기적인 활동 이외에도 품질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발주사의 담당자가 방문하여 원인추구, 대책입안 등을 공급사와 공동으로 실시한다.


공급사의 지도·육성에 있어서는 발주사의 계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공급사의 협력을 빼놓을 수 없는 것, 공급사에 있어서도 체력 강화로 연결된다는 것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 또  자사의 경영이념이나 방침, 목표에 대한 동참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


공급사는 일반적으로 복수의 발주사와 거래하고 있다.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가기 위해서는, 자사와는 다른 관리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 경우여도, 발주사의 방법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고, 좋은 방법이라면 발주사가 채택하여, 공급사와 함께 공통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 원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production/sbekarazu076.html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  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사업부장   chief consultant 이  형  주 

Tel : 02-722-9944  /  jmackorea@jm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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