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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시리즈] 【006 생산관리 개론】 생산관리의 범위


생산관리의 범위


생산관리의 범위는 생산계획을 세우고 지시를 하며, 지시대로 진척되는지를 확인하고, 다시 수정하는 것이다.


목 적 : 경영 목적의 실현

키워드 : 계획시간, 진도관리





생산관리의 계층


    생산관리는 일반적으로

・연간생산계획

・월간생산계획, 주간생산계획

・일일생산계획

       과 같이, 계획기간에 따라 나눌수 있다.

 

 연간생산계획은 판매계획을 바탕으로 1년간의 생산량을 월별로 정한다. 이 계획에서는 매월 생산량을 결정한다기 보다, 공장의 조업도나 사내외 작업, 재고, 인원 및 설비능력과 같은 생산에 필요한 자원의 계획을 실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월간생산계획 또는 주간생산계획은 그 기간에 어느 시점에 어떤 제품을 얼마나 만들 것인가를 계획하고 이에 필요한 인원이나 재료의 계획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이 단계에서 생산량이 확정되는 경우가 많다. 일일생산계획은 매일 제품별 생산량과 생산스케쥴의 확정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필요한 재료 등의 수배와 제조 현장에 대한 작업 지시를 실시한다.




생산통제와 진도관리


 

생산통제란, 생산계획대로 물건이 만들어지도록 생산의 진척상황을 확인하고 계획과 실적에 Gap이 생겼을 경우, 그에 대한 수정을 하여, 적절한 대책을 실시하는 활동이다. 계획과 실적에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들수있다.

 

 ①판매가 계획대로 되지 않아 재고가 늘어나거나, 결품이 발생되면 다음 달 이후 생산계획을 수정한다.

 

    ②생산이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아 지연이 발생했을 경우는 잔업이나 휴일 출근에 의한 가동시간 증가, 혹은 인원추가 같은 Capa-Up을  시킴으로서 지연을 만회할 계획을 세워 대응한다.

 

    ③Capa-Up을 못할 경우에는 계획을 변경하여 결품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우선으로 생산한다.

 

 

 

※ 원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production/sbekarazu006.html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  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chief consultant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22-9944  /  jmackorea@jm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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