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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팩토리 컨설팅 ] 004. S/F(Smart Factory)의 구축 Point

004. S/F(Smart Factory)의 구축 Point

S/F의 구축이 실질적인 경영성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비전과 경영목표를 명확히 하고,  
고객과 제품, 제조 특성에 맞는 전략을 수립  
③ 핵심기능과 활용도를 고려한 투자와 구축방법이 필요
하며,  
또한 S/F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④ 생산현장 기반의 과제해결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 4가지 Point 】

Ⅰ. 목적의 명확화


   S/F는 개개인의 고객만족을 통한 상품 부가가치를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① 제품과 서비스의 경계가 없는 상품 제공을 통한 비지니스 모델 변화로의 매출성장과
② 자율적 자동화, 다양한 노동력 활용, 모듈화를 통한 공용설비 등 생산 유연성을 통한 생산원가 절감의
경영적 목적을 명확하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


 Ⅱ. 전략의 차별화 


   
공급망 관점의 차별화된 통합생산전략과 체제가 필요하다.
생산전략에 따른 수주관리, 생산계획, 생산방식, 재고관리 등의 명확한 운영방식을 설정하여,
운영상의 오류와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기업에 최적화된 그랜드 디자인을 설계 할수 있도록 한다.


Ⅲ. 투자의 효율화  


   투자된 설비와 시스템 등을 충분히 활용하고, 경영적 성과로 나타낼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내어
집중관리하는 것이다.
초기에는 난이도가 낮은 것으로 부터 순차적으로 투자, 실행하여 조직의 S/F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 시키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성과달성 경험을 통해 미적용 분야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성공적인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을 보증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Ⅳ. 효율의 극대화


   스마트화의 전제인 자율적 통합관리가 되려면 S/F에 대한 운영원칙과 Rule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시장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원칙과 Rule의 준수가 어렵게 되거나, 또는 지속적으로 
변경되어 초기에 설정한  효율이 저하되는 상황을 배제 할수 없을 것이다. 
지속적으로 효율성을 유지하거나 향상 시킬수 있도록 생산 현장 기반의 개선 및 혁신활동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본 컨텐츠는 일본능률협회컨설팅 (JMAC) 생산 엔지니어링 혁신센터에서

집필한 서적 『4차 산업혁명과 미래창조』를 전재로 작성된 글입니다.

문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생산경영 사업부장 chief con. 이 형 주

Tel : 02-761-6007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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