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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효율화 추진상의 유의점] 제8회 : 첫공정 투입 후에는 필요 이상 물품이 이동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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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8 회 :    첫공정 투입 후에는 필요 이상 물품이 이동해서는 안 된다.

   

    운반(이동·보관)은 생산 현장의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운반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건물과 설비의 레이아웃 재검토 및 하드 측면에서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목   적: 동선 최적화 

키워드: 레이아웃, 운반공정




운반은 현장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요인

    생산·물류 거점 내에서 원재료·재공품·완성품의 운반(이동·보관) 관리를 Material(s) handling이라고 합니다.한다. 운반관리는 물류 기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중요한 하위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생산 측면에서 보면 ‘물품의 하역’, ‘다음 공정으로 운반’ 등의 작업은 현장의 생산성을 저해하는 큰 요인이기도 합니다. 생산 현장에 있어서 운반 작업은 가공이나 조립과 같은 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에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Loss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 현장에서는 물품의 운반이나 배치를 최소화하고 작업자가 부가가치가 높은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품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레이아웃 설계가 필요

    지게차 또는 컨베이어로 대표되는 운반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장비가 있습니다 만,운반장비를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운반작업 자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분산된 작업 장소나 현장의 설비 배치간의 이격등의 제약조건이 운반 작업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운반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건물과 시설의 레이아웃을 개선하고 하드 측면에서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작업동선이 길다” “물품의 흐름이나 작업 동선이 뒤얽혀 있다,”별로 쓰지 않는 설비나 보관 선반의 공간이 많다”, “자주 쓰는 설비나 선반이 작업라인 근처에 배치되어 있지 않고 불편한 장소에 있다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현장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 레이아웃 배치에 있어 근접 해야 할 부분이 가까이 배치되어 있는지(근접성)를 평가하고 개선 가능한 범위내에서 불건의 이동거리가 가장 짧아지는 레이아웃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distribution/bbekarazu_015.html


본 연재는 물류 전반에 대한 기본 내용, 지식, 상식을「유의점(べからず集)」의 관점으로 기술 한 것으로,

각 항목별 요점 정리를 통하여,  “3분 이내에 읽고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라는 것을 전제로 작성 하였습니다

물류의 효율화를 추진함에 있어  유의사항 및 재검토 포인트를 제시하고 이를 통하여 개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항목을「물류 개론」「물류업무 효율화」「물류 설비 활용 및 관리」물류 안전 및 품질 」「기타」 분류해서 알기 쉬운 도식으로 작성 하였습니다.


집필진 소개

ㆍ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ㆍ田丸信幸 시니어 컨설턴트
ㆍ広瀬卓也 치프 컨설턴트
ㆍ岡卓也 치프 컨설턴트
ㆍ沼田千佳子 컨설턴트



컨설팅 문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chief consultant 김 영 기 ( kimyk@jmac.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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