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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효율화 추진상의 유의점] 제6회 : 쓸데 없는 공 운반을 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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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6 회 :    쓸데 없는 공 운반을 하면 안 된다.

   

    지게차의 공 운전은 부가가치가 낮은 부수적인 작업이며, 이를 개선 하기 위해서는 현상의 Loss를 파악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작업으로 전환시키는 작업효율화 관리가 필요 하다.

 

목   적: 피킹의 생산성 향상 

키워드: 작업 효율, 포크리프트




차량 효율은 다음 세가지 기본지표로서 관리 되고 있다.

차량 조업률

    연간 조업일수(또는 시간)에 대해 실제 차량이 가동된 일수(또는 시간) 비율로서 나타내며, 이는 물량 변동이나 운전자 근무체제에 의해 영향을 받기 쉽다. 대책으로는 비가동 차량에 대해서 사내뿐만 아니라 업체 간 공동배차 계획을 시행하는 등 효과적인 활용 대책이 중요하다.


실차 가동률

    차량 가동 시간(일 가동 시간)중 실제 짐을 적재해서 가동하는 시간의 비율로서 나타내며, 이는 적재, 하역, 대기로 인한 Loss, 회차시 공차 Loss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쉽다. 대책으로는 납품일자,시간의 조정, 운송 노선의 왕복화, 일괄 팔레타이제이션 등의 대책이 중요하다.


적재효율 향상

    차량 적재 능력 대비 1회 운행 시 적재한 짐의 양(중량 또는 용적) 비율로서 나타내며, 이는 소량짐의 운송 방식, 운송 물량과 차량의 배차 정합성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쉽다. 대책으로는 공동 배송이나 화물 정보 데이터화 등에 의한 자동 배차 등이 있다.


    위는 운송 효율화 관점의 기본지표입니다만, 작업현장의 피킹등에 련된 지게차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지표를 분석하게되면 Loss가 명확해지고,개선 대책이 분명하게 수립 됩니다.

    아래 제시된 지표는 물류현장에서의 분석 사례 입니다. 분석 결과, 운반효율이 30%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실제로 가동되는 시간이 50% 정도, 가동을 해도 공운반 시간이 50%이상으로 측정된 결과 입니다.

    바쁘게 돌아다니고 있어도 실제로 가치를 창출하는 시간은 짧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게차 가동시간, 실제 적재 운반시간,적재 효율등의 관점에서 Loss를 정량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개선 대상이 분명해집니다.

 

 

원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distribution/bbekarazu_061.html


본 연재는 물류 전반에 대한 기본 내용, 지식, 상식을「유의점(べからず集)」의 관점으로 기술 한 것으로,

각 항목별 요점 정리를 통하여,  “3분 이내에 읽고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라는 것을 전제로 작성 하였습니다

물류의 효율화를 추진함에 있어  유의사항 및 재검토 포인트를 제시하고 이를 통하여 개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항목을「물류 개론」「물류업무 효율화」「물류 설비 활용 및 관리」물류 안전 및 품질 」「기타」 분류해서 알기 쉬운 도식으로 작성 하였습니다.


집필진 소개

ㆍ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ㆍ田丸信幸 시니어 컨설턴트
ㆍ広瀬卓也 치프 컨설턴트
ㆍ岡卓也 치프 컨설턴트
ㆍ沼田千佳子 컨설턴트



컨설팅 문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chief consultant 김 영 기 ( kimyk@jmac.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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