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류 효율화 추진상의 유의점] 제5회 : 물건을 수작업으로 운반 해서는 안 된다.

   제 5 회 :    물건을 수작업으로 운반 해서는 안 된다.

    어쩔 수 없이 운반해야 하는 공정에 대해서는 기계화와 자동화를 검토해서 효율성을 추구한다.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작업에 현장 작업자를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목   적: 운반공정 효율화 

키워드: 운반장비, 자동화 설비




운반작업을 수작업에 의존하지 마라.

    운반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건물이나 시설의 레이아웃을 재검토하는 등 하드 측면에서 대책이 유효합니다.

 

    그러나 “유틸리티 설비와의 위치 관계로 이전이 곤란하다”,”운반 대상 장소가 분산 되어있다“, “운반 동선이 길다"는 등 실제로 많은 제약 조건으로 인하여 하드측면의 대책은 쉽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의 제약으로 하드측면의 개선이 불가능할 경우는 운반 공정애 있어서 가능한 수작업 제거 대책이 필요합니다. 현장 작업자가 운반작업을 실시 할 경우 부가가치가 있는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생산성의 저하를 초래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작업현장의 경우 인건비의 50%, 작업 시간의 20%가 운반공정에 소요 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효율적인 운반작업을 실현한다. 

 

    운반공정 작업을 수작업에 의존하지 않고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검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① 중력 이용

    물품 운반에 중력을 활용함으로써 운반작업을 사람 손으로 수행하지 않게 하는 방법 입니다.

예를 들어 중력 롤러나 슈터, 컨베이어 등을 활용하여 물건을 이동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② 기계화, 자동화

     운반작업 기기를 활용함으로써 인력을 기계로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포지셔너를 활용하여 작업을 적정한 높이,방향에 자동으로 위치하게 하거나, ​​AGV로 라인에 부품을 공급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③ 운반 작업의 단속 배제

     컨베이어 사이에 작업자를 배치 하여 물건을 옮긴다 거나지게차로 가져온 물품을 바닥에 내려서 사람 손으로 쌓는 등과 같은 물건의 이동 작업의 단속공정을 연결하여 운반작업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원본출처 : https://www.jmac.co.jp/wisdom/distribution/bekarazu_016.html


본 연재는 물류 전반에 대한 기본 내용, 지식, 상식을「유의점(べからず集)」의 관점으로 기술 한 것으로,

각 항목별 요점 정리를 통하여,  “3분 이내에 읽고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라는 것을 전제로 작성 하였습니다

물류의 효율화를 추진함에 있어  유의사항 및 재검토 포인트를 제시하고 이를 통하여 개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항목을「물류 개론」「물류업무 효율화」「물류 설비 활용 및 관리」물류 안전 및 품질 」「기타」 분류해서 알기 쉬운 도식으로 작성 하였습니다.


집필진 소개

ㆍ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ㆍ田丸信幸 시니어 컨설턴트
ㆍ広瀬卓也 치프 컨설턴트
ㆍ岡卓也 치프 컨설턴트
ㆍ沼田千佳子 컨설턴트

ABOUT JMAC
회사 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오시는 길
CONSULTING
경영전략 · 사업전략 컨설팅
마케팅 · CS · 영업 컨설팅
연구 · 개발 컨설팅
SCM · 생산컨설팅
Smart Factory 구축 지원 Consulting
오퍼레이션 · 정보 시스템 컨설팅
조직 · 인재 컨설팅
TPM®
IE
INDUSTRY
IT관련
자동차 관련
전기 · 전자 · 통신
소재 · 화학
의약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TRAINING
교육 · 연수
INFORM
What's New
Column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