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경영개혁의 지혜] 제13회 경영개혁의 성공 조건이란

전체 최적·지속개혁을 의도한 경영개혁의 진행법을 언급해왔습니다만, 그 성공조건이란 무엇일까요. 우선 경영개혁을 추진하는 주체는 「사람」입니다. 또 한사람 한사람이 소속한 「조직 풍토」가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과「조직 풍토」의 관점에서 일단 경영개혁의 성공조건을 확인해 두고자 합니다. 


경영개혁력 향상의 5조건

JMAC는 2008년에 사업 단위의 경영개혁에 대해서 「끊임없는 경영개혁력」에 관한 실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중에서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개혁력을 향상하기 위한 성공 조건으로서 무엇을 중시할까에 대해 각사의 경영 기획실(임원·부장급)을 대상으로 물었습니다. 기업의 경영환경은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위의 응답이 경영개혁을 성공시키는 조건을 확인하는데 있어서 참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도표 참조)


사업TOP층의 강한 리더십 발휘  

경영개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최고경영진에 의한 리더십 발휘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전술했던 실태조사에서도 「사업TOP(담당임원이나 사업부장)이 강한 리더십을 발휘해 경영개혁을 추진하는 것」을, 제1의 성공조건으로 들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의 경영환경 변화의 흐름을 통찰 하고 경영개혁의 필요성과 전체상을 나타내는 「사업 전략력」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일본 기업의 강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만 사업 TOP이 현장에 발길을 옮겨 현장의 의지를 끌어 내는 「현장력」도 빠뜨릴 수 없습니다. 


경영개혁의 배경·목적에 대해 공통인식을  

사업 TOP층의 강한 리더십 발휘에 이어 제2의 성공조건은, 「관계자 전원이 경영개혁의 배경·목적에 대해 공통 인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아무리 TOP에게 리더십이 있어도, 미들(부 과장)이나 제1선 리더의 경영개혁 의식이 낮은 경우 현장은 불편한 분위기가 감돕니다. 경영개혁은 TOP 다운으로 하면 좋다는 생각입니다만, 현장에서 실행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떄문입니다. 관계자 전원이 개혁의 배경이나 목적을 공통 인식하는 프로세스가 불충분하다면 「나는 모른다」 「타인의 일이다」 「개혁에 저항한다」 등, 경영개혁의 실행에 대해 소극적으로 되기 쉽상입니다. 경영개혁에는, TOP 다운과 동시에, 미들업, 미들다운의 사고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영개혁을 중시한 체질 만들기  

제3의 성공조건은 「경영개혁을 중시한 체질 만들기를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조직체질은 기업이나 사업 부문 등 조직의 근간에 관련된 의식·행동 특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경영개혁의 의식이 희박한 체질에서 경영개혁을 해내는 강한 체질까지 여러가지입니다. 실태 조사에서는 경영개혁의 체질 만들기를 성공조건으로 중시하면서, 각사 모두 경영개혁 추진상의 극복 과제로써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경영개혁의 체질 만들기」의 상세한 것에 대해서는 다음회에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경영개혁을 의도한 인재만들기  

「경영개혁을 의도한 인재만들기가 추진되고 있을 것」이 제4의 성공 조건으로서 중시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재개발 프로그램, 캐리어업, 목표관리, 인사평가 등 인적자원 매니지먼트를 통해서 행해지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각사 모두 이 인적자원 매니지먼트를 통한 개혁인재 만들기에 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경영개혁의 체질만들기」에 있어 빠찔 수 없는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테마실행 책임자의 주체성  

제5의 성공 조건은 「테마실행 책임자가 주체성을 발휘해 경영개혁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경영개혁은 중요한 경영개혁 테마마다 실행 책임자를 결정하고 추진됩니다. 이 테마 실행 책임자가 주체적인지 수동적인지에 따라서 경영개혁의 성공 확률은 달라지기 때문에 경영개혁 책임자에 의한 테마 실행 책임자의 임명은 중요한 의사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지식·스킬 이나 경험도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본인의 의지(진심)나 조직 멤버의 흡수력이라고 경영개혁 책임자에게는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13回 経営改革の成功条件とは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

  SCM 실행의 유의점(べからず集) 전체 목록 보기 ▶▶▶ 

  Smart Factory 전체 목록 보기 ▶▶▶

  경영개혁의 지혜 전체 목록 보기 ▶▶▶ 



ABOUT JMAC
회사 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오시는 길
CONSULTING
경영전략 · 사업전략 컨설팅
마케팅 · CS · 영업 컨설팅
연구 · 개발 컨설팅
SCM · 생산컨설팅
Smart Factory 구축 지원 Consulting
오퍼레이션 · 정보 시스템 컨설팅
조직 · 인재 컨설팅
TPM®
IE
INDUSTRY
IT관련
자동차 관련
전기 · 전자 · 통신
소재 · 화학
의약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TRAINING
교육 · 연수
INFORM
What's New
Column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